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기획인터뷰/세상을 품은 사람들4 - 박호근 하프타임미래연구소 대표

기사승인 2020.02.05  20:48:32

공유
default_news_ad1

 

 “인생의 16만 시간, 어떻게 보낼 것인가?"

 

당신의 멋진 후반전을 위한 작전타임!

 

 

삶은 연극과 같다. 1막이 끝나면 2막이 시작된다. 2막 인생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3막 그리고 4막 인생을 펼치곤 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분명한 정체감과 목표를 잃지 않고 계속 목표를 점검하고 방향이 바른가를 점검하고 전진하는 것이다. 후반전 인생을 준비를 위한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프로그램으로 20년간 활동하는 단체가 있다. (사단법인)하프타임코리아와 부설기관인 <하프타임미래연구소>는 2막 인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자신을 진단하고 의미있는 인생을 설계하도록 돕고 있다.

 

우리 인생에서 하루 중 수면, 식사 등의 시간을 제외하면 여가시간은 16만160시간(11시간×365×40년)에 달한다. 이중 50%를 외부 활동에 할애한다면 우리에겐 8만80시간이라는 어마어마한 시간이 주어지는 셈이다.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은퇴 후 8만 시간은 ‘밥벌이를 위한 8만 시간’이 아니라 ‘내 꿈을 위해 일해야 할 8만 시간’으로 정의된다. 다시 말해 ‘나를 위한 시간, 나의 가치와 의미를 탐색하는 시간,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에 도전하는 시간이다.

‘하프타임’이란 축구 경기의 전반전과 후반전 사이의 휴식 시간이다. ‘하프타임’이란 미국의 유명 TV방송국 운영자였던 밥 버포드가 1990년대에 주창한 운동으로, 인생에서도 하프타임을 갖고 의미 있는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자는 것이다. 하프타임의 성공적인 인물로는 전 미국 대통령 지미 카터를 꼽고 있다. 불과 56세에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지미 카터는 재직 시 인기도와 업적 평가가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낮았고, 결국 실패한 대통령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참담하고 절망적일 수도 있는 그의 삶은 은퇴 후에 놀랍게도 인권운동가, 저술가, 국제 분쟁 조정자, 망치를 든 봉사자 등 가치 있고, 의미 있는 행보로 바뀌었다. 전 세계를 다니며 사랑의집짓기 봉사를 하며 새로운 삶의 모범을 보이는 지미 카터를 보며 사람들은 “神은 카터를 성공한 전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실패한 현직 대통령으로 만들었다.”고 말한다.

국내는 2000년도에 박호근 박사(하프타임미래연구소)가 ‘하프타임’ 의미를 처음으로 도입했고, 최초로 한국형 하프타임 프로그램을 만들어 20년간 보급해왔다. 그는 하프타임을 인생 전반전과 후반전 사이의 작전 타임이며, 인생의 전환점에서 자기를 찾아 떠나는 여행이며 새로운 후반전을 위한 준비의 시간이라고 강조한다. 국내외 초청 강연으로 바쁜 박호근 박사를 호주 강연 떠나기 전날 광진구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인터뷰하였다.

 

당신의 인생은 하프타임으로 다시 태어난다!

 

- 어떻게 하프타임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1990년대 후반 IMF 위기를 통해 하프타임의 중요성을 깨닫고 미국 하프타임의 설립자 밥 버포드의 멘토링을 받았어요. 제가 한국으로 돌아와 인생 2막 인생을 준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도움 되도록 한국형 하프타임 프로그램을 만들어 강연과 세미나 교육을 했고, 많은 분들의 삶이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더욱 사명감을 갖게 되었어요. 명퇴나 조기은퇴 등으로 사회적으로 2막 인생 준비에 대한 강의 요청이 많았고, 초창기 교육 받은 분들이 지금은 리더자로 봉사하고 있지요.”

 

- 하프타임에 성공한 대표적 인물을 소개해주신다면

“KFC 창업주인 커넬 할랜드 샌더스는 65세에 운영하던 식당이 경매에 넘어가 빈털터리가 되었죠. 그는 정부보조금 105달러로 낡은 트럭 한대를 구입하여 닭 튀기는 기술을 전국의 식당에 팔러 다녔지만 1008번이나 거절을 당했습니다. 마침내 68세 때 1009번째 찾아간 레스토랑과 계약을 하여 KFC 체인점 1호를 개설해, 1980년 90세의 나이로 삶을 마칠 때까지 세계 각 나라 매장을 돌아다니며 일하였고, 지금은 전세계 100여개 나라에 만 수천 개 이상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훌륭한 생각, 멋진 생각을 가진 사람은 무수히 많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드뭅니다. 샌더스는 남들이 포기할 만한 일을 포기하지 않았어요. 포기하는 대신, 무언가 해내려고 애썼습니다. 그는 인생 최대의 난관 뒤에는 인생 최대의 성공이 숨겨져 있다고 말했거든요.”

 

- 하프타임세미나 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하프타임의 교육과정은 메이커스, 빌더스, 리더스, 티처스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연과 진단검사, 소모임 발표와 토론, 상담, 인생사명서 작성 등의 멘토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메이커스는 기초과정으로 4주간 진행되고, 빌더스는 심화과정으로 10주간, 리더스는 리더십과정으로 10주간 하는데 세미나 할 때 리더로 봉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티처스는 강사/멘토 양성과정인데 10주간 마친 후 전문강사로 활동할 수 있게 지속적인 훈련을 하게 됩니다.”

 

- 하프타임 교육을 받는 대상은 한정되어 있나요?

“2막 인생을 준비하려는 모든 분들께 열려 있습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이직이나 퇴직을 앞둔 중년 직장인층이 가장 절실해하지만, 진학을 고민하는 청소년들은 하고 싶은 전공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평범한 가정주부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 2막 인생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초창기 교육받은 분 중에 50대 초반 가정주부가 하프타임 교육을 통해 다시 상담학을 공부해 59세에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전문상담사로 활동하며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에선 직원 교육을 위해 하프타임 강연 요청을 많이 하고 있지만, 한편으론 기업 오너 스스로가 미래 성장력을 키우기 위해 전략적인 하프타임을 시도하고 있어요.”

 

- 어떤 분들에게 하프타임 교육이 도움이 될까요.

“우선 베이비부머 세대(1955~1963년생)에겐 절대적으로 필요하지요. 그리고 기업•공직•교직 퇴직자 또는 퇴직예정자, 경력단절 시니어 여성, 은퇴 후 사회봉사나 재능기부를 원하는 분, 은퇴 후 재취업이나 창업을 준비 중인 시니어, 의미와 가치가 있는 인생 후반기의 설계를 원하는 분, 청년~노년까지 하프타임을 통해 삶의 변화를 원하는 분들입니다. 우리에게는 두 장의 히든카드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직도 ‘창창한 미래’라는 카드이고, 다른 하나는 ‘과거의 경험’이라는 카드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얼마든지 인생 후반기를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니 저희 홈페이지(www.halftime.co.kr) 통해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문의(02.454.4775)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2막 인생을 성공하기 위한 조언을 해주신다면?

“초창기엔 50대 이상 은퇴자들이 하프타임을 가졌다면 최근엔 청년 실업 장기화, 평생 직장의 붕괴로 나이와 상관없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어요. 우선 인생 설계도부터 작성하세요. 자기만의 인생 설계도를 준비하면 그만큼 수월한 인생길을 달릴 수 있어요. 인생 설계도를 작성하기 위해선 자기 진단과 영성회복, 사명선언서 작성 등 매뉴얼이 필요합니다. 우선 왜 하프타임이 필요한가를 자문해야 합니다. 하프타임의 중요 목표 3가지가 있어요. 첫째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두 번째는 인생의 ‘방향’을 정하고, 세 번째로는 ‘사명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자신의 현 상태를 진단합니다. 그러면 후반기 인생은 자기가 쓴 대로 될 것입니다.”

 

 

 

 

 

 

박호근 박사

전) 명지대 교수

현) 하프타임코리아 대표, 하프타임미래연구소 소장

 

국내에 ‘한국형 하프타임’ 프로그램을 만들어 강연과 세미나를 통해 ‘2막 인생 준비’의 붐을 일으켰다. 현재 국내외를 오가며 활발한 강연과 세미나를 하고 있으며, 새로운 인생의 필드에서 후반전을 뛰고 있는 사람들은 그를 ‘하프타임의 선구자’라고 말한다.

미국 미드웨스트대학(Midwest University)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리더십)를 받았으며, 미국 블루스톤 코퍼러트 카운슬 경영자문, 페르소나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칼럼 및 방송 :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15분), MBC TV특강, MBN 황금알, KBS 집중인터뷰, MBC 경제매거진 , YTN 뉴스정면승부 ‘하프타임을 위하여’ 동아일보의 하프타임 서평 연재, 파이낸셜뉴스 ‘박호근 교수의 인생하프타임’ 연재, 국민일보의 로뎀나무 CBS 특강 등 다수

활동사항 : 삼성전자, 금융연수원, 삼성생명 연수원, 대한항공, 코오롱그룹 연수원 고위자과정, 농협대학 고위자과정 성남시 중원구청 직원 소양교육, 고려대 최고경영자과정 고위자, 제주시 여성교육 센터, 공무원연금공단, 기아자동차 직원교육, 대덕연구단지, 메리츠 증권, 중소기업연수원, 특허청 ,계룡대 육해공군본부 장성대상 하프타임 강의, 지자체 명사특강 등 다수

저서 : 「인생에도 리허설이 있다」 「애프터 하프타임」 「나의 하프타임」 「나의 후반전」 「지식요리」 등 다수

강의주제 : <인생 16만시간 어떻게 보낼 것인가?> <내 인생의 하프타임> <베이비부머세대를 위한 인생설계 하프타임> <은퇴 후 삶 설계>

연락처 : 02-454-4775, jikjang91@hanmail.net

강남포스트 유진희 기자 webmaster@ignnews.kr

<저작권자 © 강남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